○ 화면 속의 망상/TV 보기

[원티드] “난 이제 내가 할 수 있는 걸 할 거예요.” (김아중, 엄태웅, 이문식)

스위벨 2016. 8. 18. 00:30
반응형

[드라마] 원티드

 

/ SBS 수목드라마

/ 김아중, 이문식, 엄태웅, 지현우 출연

 

 

드라마 원티드 15회. 드디어 정혜인(김아중)은 아들 현우를 찾았다. SG그룹의 방해가 있었지만, 정혜인은 차승인(지현우) 형사의 도움을 받아 현우를 무사히 품에 안을 수 있었다. 보는 눈이 많은 곳이라, SG그룹도 섣불리 강하게 나설 수 없었다.


[SBS 드라마, 원티드 ]

 

한편 칼에 찔린 최준구(이문식)는 다행히 목숨에는 지장 없었고, 경찰 감시하에 병원에 있었다. 그러나 SG그룹의 함태섭은 미디어를 이용해 최준구를 사회에 불만을 품고 테러를 저지른 인물로 몰아가기 시작했다. 가습기살균제 문제에서 관심을 돌리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사건은 끝난 것이 아니었다. 최준구는 촬영을 핑계로 병실을 찾아온 신동욱(엄태웅) 피디에게 작은 도움을 받아, 병원을 빠져나가 도주했다.


 

한편, 정혜인(김아중)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를 만났다. 그녀는 정혜인을 찾아와 가습기살균제에 관한 사실을 밝히는 데 도움을 달라 부탁했다. 죽은 사람들, 숨은 사람들, 그리고 자기가 피해자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하지만 정혜인은 단번에 거절했다. 정혜인은 여전히 SG그룹의 위협에서 현우를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후 현우를 데리고 외국으로 떠나려던 정혜인은, 짐을 싸던 중 전남편 함태영과 함께하던 과거를 떠올린다. 그리고 그 추억 속 물건인 아기 신발에서 USB하나를 발견해 낸다.

 

(USB 속에 무언가가 들어 있는지 직접 언급되지는 않았으나, 아마 오늘 죽은 채 발견된 의사가 가지고 있던 증거들일 것이다. 가습기 살균제로 죽은 아이들의 주치의를 맡았던 한 의사는 자기 혼자 추적하고 자신이 알아낸 사실을 보고서로 작성했다고 했다. 그리고 그 자료들 속에는, SG그룹이 가습기 살균제의 흡입 독성 성분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는 증거도 포함되어 있다고.)

 

 

USB 안에 담긴 내용을 확인한 정혜인은 방송국으로 향한다. 그리고 방송 세트 뒤에서 탈주한 최준구와 만났다.


최준구(이문식)정혜인(김아중)에게 잘못을 빌었다. '정혜인의 죄라기엔 너무 가혹했지만, 정혜인이 필요해서, 그녀 말고는 할 수 있는 사람이 없어서 현우를 납치했다'고 말하며 용서를 구했다. 하지만 그런 최준구의 말에, 정혜인은 자신에게도 분명히 죄가 있었노라 말했다.



혜인이 스스로 생각한 자신의 죄는 이것이었다. 7년 전, 남편 함태영이 가습기살균제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자 했을 때, 정혜인은 극구 반대했다. 함태영이 말해주지 않아 무슨 일인지는 정확히 몰랐으나, 그녀는 분위기로 위험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의 집까지 찾아와 문밖에서 간절하게 이야기하는 나재현의 모습을 보면서도 외면했다. 그리고 남편에게 모르는 사람들의 문제 보다 자기 가족의 안위를 위해달라고 이야기했다.


함태영은 정혜인의 완강한 태도에 어쩔 수 없이 포기했고, 최준구를 만나서도 그렇게 알렸다. 하지만 그는 결국 진실을 덮으려는 SG그룹의 함태섭에게 살해당했다. 그의 죽음 후에도 나수현은 정혜인을 찾아와 호소했지만, 정혜인은 제대로 알아보려고 하지 않은 채 프랑스로 떠났었다.

 

그러나 이제 모든 것을 다 알게 된 정혜인은 과거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녀는 최준구에게 이렇게 말했다.

"난 이제 내가 할 수 있는 걸 할 거예요."


 

이는 곧 자신이 해오던 생방송 '원티드'의 10회, 즉 마지막 방송을 마무리하겠다는 의미였다. 정혜인은 남편이 남긴 증거도 손에 넣었고, 그 동안 최준구를 비롯한 이들이 모아온 자료들이 있었으며, 권력과 재벌의 결탁을 뚫고 세상에 진실을 알릴 수 있는 '방송'이라는 강력한 도구도 있다.

 

드라마 원티드. 현실과 같은 '가습기살균제' 문제를 다루고 있는 그 드라마 속 인물들은, 그렇게 잘못을 바로잡으려 하고 있다. 각자 위치에서, 각자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하면서, 그렇게 정의를 바라는 이들의 힘을 모아서.

그리고 이들이 만들어낼, 결말이 다가오고 있다. 드라마 속 '정혜인의 원티드' 10회, 그리고 드라마 원티드의 마지막 회. 비록 드라마지만 결코 드라마라고만 생각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원티드가 내린 결말이 무엇일지 궁금하고, 그들이 이뤄낼 정의가 기다려 진다.


[영화] 걸어도 걸어도 - “늘 이렇다니까. 꼭 한발씩 늦어.” (고레에다 히로카즈)

[책, 에세이] 최초의 한입 - 당신의 기억 속 최초의 한입은? (마스다 미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