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장 사이의 망상/문학, 소설, 기타

[책] 1리터의 눈물 - 눈꽃처럼 살다 간 소녀의 일기 (실화)

스위벨 2016. 11. 25. 16:01
반응형

[책, 도서, 실화] 1리터의 눈물

:눈꽃처럼 살다 간 소녀, 아야의 일기

 

/ 키토 아야 지음



간혹 인터넷 서점에서 책을 한꺼번에 여러 권 주문할 때가 있다. 이 책 '1리터의 눈물'도 다른 책을 구매할 때 함께 사 두었던 책이다. 

그런데 함께 구입한 다른 책들을 다 읽고도, '1리터의 눈물'은 꽤 오래 내 방의 책장에 꽂혀만 있었다. 왠지 책 '1리터의 눈물'을 향해 가볍게 손이 뻗어지지 않았다.

  

1리터의 눈물 책 표지'1리터의 눈물' 책 표지영화 1리터의 눈물 포스터영화 '1리터의 눈물' 포스터

 

1리터의 눈물은 책을 원작으로 일본에서 영화와 드라마로도 제작되었다. 그래서 이런저런 정보를 통해 대략적인 내용은 이미 알고 있었다. 1리터의 눈물은 만들어진 가공의 이야기 아니라 실화다. 책 '1리터의 눈물'은 키토 아야라는 실제 인물이 직접 써 내려간 일기다.



책 '1리터의 눈물'과 저자 '키토 아야'


1리터의 눈물의 저자인 키토 아야는 일본의 아이치현에서 태어났다. 중학교 3학년 때 갑자기 살이 빠지고 걸음걸이가 불안정해지는 등 몸의 이상 증세가 나타났다. 병원의 진단 결과는 '척수소뇌변성증'이라는 불치병. 차츰 걷는 것도 힘들어지고 할 수 없는 일이 늘어갔지만 매일 일기를 쓰며 힘든 투병 생활을 버텼다. 하지만 후에는 일기를 쓰는 것도, 말을 하는 것도, 음식을 삼키는 것마저도 힘들어져 갔다. 

아야의 투병생활과 희망이 담긴 일기는 책 '1리터의 눈물'로 출간되어 많은 독자를 감동시켰다. 병이 진행되어 쓴 판독하기 어려운 문장은 어머니가 원고지에 받아쓰는 등의 과정을 거쳐 책으로 출판되었다. 그러나 아야는 출간 2년 후인 1988년, 25살의 짧은 생을 마감했다. 아야의 일기는 드라마와 영화 '1리터의 눈물'로도 제작되어 큰 사랑을 받았다.

  

 

1리터의 눈물이 담고 있는, 누군가 실제 병마와 싸우며 적어 내려간 그 기록의 무게가 막연히 두려웠다. 그러다 어느 잠이 오지 않는 새벽에, 책장 앞을 서성이다 이 책을 꺼내 들었다. 그리고 침대에 기대어 앉아 읽기 시작했다.


 

"살고 싶다.

움직일 수도 없고, 돈을 벌 수도 없고,

남에게 도움을 줄 수도 없지만.

그래도 살고 싶다.

이해해 주세요."

(책 1리터의 눈물 )

 

감정에 너무 빠지지 말고 보자고 은연중에 생각하고 있었나 보다. 그래서 되려 상당히 무심하고 덤덤하게 읽고 있었다. 그런데, 이 책 1리터의 눈물 속에서 이 문장을 읽는 순간 눈물이 와락 흘렀다. "그래도 살고 싶다. 이해해 주세요…"

'키토 아야'는 몇 년간의 괴로운 투병생활에도 끊임없이 살고 싶어 했다. 하지만 그녀는 살기 위해 참 많은 이들의 도움이 필요했다. 그래서 삶에 대한 희망이 그저 자신의 욕심일까 두려웠고, 그리하여 주변의 다른 이들이 이해해 주길 바랐다. 그럼에도, 그럼에도 삶을 놓지 않고 싶어서…


 

하지만 책 1리터의 눈물 에는 슬픈 눈물만 그렁그렁 차올라 있지는 않다. 고통 속에서도 소중했던 삶을 지키고, 가족과 함께하고 싶었던 소녀 아야는, 1리터나 되는 그 눈물 속에서도 환하게 웃는 느낌이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 순간, 저자가 잘 움직이지 않는 손으로 일기장에 적어 놓은 것은 감사의 마음, '고맙습니다'였다. 병에 걸린 한 소녀의 이야기가 이처럼 많은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는 건, 바로 그 눈물 밑에 비치는 미소 때문이지 않을까.


[푸른 바다의 전설] 모티브가 된 책 ‘어우야담’과 인어 (전지현, 이민호)

[소설] 바다의 뚜껑 - 바다의 뚜껑은 꼭 닫으셨나요? (요시모토 바나나)

반응형